티스토리 뷰
급한 용무로 차를 주정차하였을 경우들 다들 있으시죠? 잠깐이면 되는데 하면서 주정차위반을 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주정차위반을 하여 단속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럴 땐 정말 후회가 막심합니다. 생돈이 날라 간다는 생각에 정말 우울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정차위반을 한경우 단속하는지에 대해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누군가가 심각하게 남을 방해할 정도로 주차를 할 경우 신고할 수 있는 신고앱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속을 당했는지의 찝찝함 그리고 모두를 눈살 찌푸리게 하는 불법 얌체 주정차 하는 운전자를 응징할 수 있는 신고앱 사용법 다 함께 보시죠.
주정차란?
우리가 주정차위반시 단속을 안당하기 위해선 주정차위반이라는 개념부터 잡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도로교통법에서 설명하고 있는 법상에서의 주정차의 개념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주차란 운전을 하는 사람이 승객을 기다리는 경우, 화물을 싣는 경우, 차가 고장 난경우 등의 사유로 차를 지속적인 정지 상태에 두는 것 을 말하거나 운전자가 차에서 떠나 있으므로 그 차를 즉시적으로 운전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차란, 운전자가 5분의 시간을 넘지 않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차 이외의 정지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정차위반 단속 알림 서비스
시간은 없고 주차할 곳도 없는 경우 우리 대부분은 잠시 주정차를 하고 싶어 집니다. 잠깐이면 되지 하고 말이죠. 하지만 가슴 한 편엔 단속당하면 어쩌지 이러한 두려움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이러한 불시의 단속을 완벽하게는 막을 수가 없겠지만 주정차위반 단속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단속 알림 서비스는 어떻게 신청을 하면 될까요? 귀중한 내 지갑 속 돈을 아껴야겠지요? 아래 앱으로 설치 후 간단한 인증 후 이용을 할 수가 있다고 하니 설치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링크에서 앱을 설치하게 되면 기존 주정차단속 알림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지역만 주정차단속 알림 설정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변의 주차장 정보도 함께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꿀기능 중 하나인 미납한 과태료 조회 및 납부도 가능하다고 하니 설치를 안 할 수가 없겠습니다.
설치 후 본인의 차량 혹은 알림을 받을 차량의 번호를 등록합니다.
주정차단속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알람을 받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정차위반 신고앱
안전신문고 앱 → '자동차·교통위반' 클릭 → 신고유형 클릭 → 사진 혹은 동영상 첨부(최대 4장까지) → 위반지역 클릭 → 위반내용 입력 후 클릭 → 위반한 차량의 번호를 입력 → 위반한 날짜 및 시간 선택 → 제출 완료.
신고 시 주의할 점은 위반일시 및 장소, 위반 차량번호, 위반하게 된 행위 등 4개의 항목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며, 사진 또는 동영상에 위반일시 표시될 수 있어야 합니다.
꼭 봐야 하는 글